공유 경제 시스템의 대표적인 모델로, 한 자동차를 짧은 시간 단위로 여러 사람이 나누어 함께 이용하는 형태의 차량 공유 서비스입니다. 무인 예약 서비스로 사용자 본인이 직접 모바일 앱으로 차량을 예약하고 반납합니다.
카셰어링 플랫폼의 기본 구조는 차량 원격 제어를 위한 단말, 관제 서버, 모바일 앱과 함께 차량 및 예약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관리자용 백엔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부킹 엔진을 포함한 모든 시스템, DB가 항상 실시간 연동되어 예약 및 차량 관리를 자동화하며 PC 및 모바일로 차량의 도어, 비상등, 경적 등의 원격 제어가 가능해집니다.
차량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범위, 차량을 대여해주는 주체에 따라 B2C 카셰어링, 거주형 카셰어링, 법인형 카셰어링, P2P 카셰어링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운영하고자하는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플랫폼 기획/개발 단계에서 이용 범위, 세부 운영 정책 등을 제한 및 조정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설계합니다.
B2C 카셰어링
쏘카, 그린카 등에 서비스중인 모델로 차량을 소유한 업체가
플랫폼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차량을 10분 단위로 공유합니다.
거주형 카셰어링
아파트, 오피스텔 등 특정 거주 단지에서 입주민 인증을 완료한
사용자에 한해 카셰어링 차량을 예약 및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법인형 카셰어링
법인의 업무용 차량을 임직원들이 공유해 사용하는 방식으로
업무 외 시간에 차량을 개인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설정도 가능합니다.
P2P 카셰어링
개인이 소유한 차량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플랫폼이 차량 제공자와
차량을 대여하는 개인간의 카셰어링을 중개하는 역할을 합니다.
카셰어링 서비스는 무인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10분 단위로 차량을 예약하고 요금을 등록된 카드로 자동 결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모바일 앱 및 관리자용 백엔드에는 실시간 예약, 전자 결제, 차량 원격 제어 등의 솔루션이 필수적으로 포함됩니다. 또한 서비스 운영을 돕기 위한 요금 할인 설정, 프로모션, 통계 및 분석 시스템이 탑재되어 관리 편의성이 높아지고 서비스 운영 전략 수립이 가능해집니다. 차량 통신 단말까지 포함해 턴키로 구축도 가능합니다.
예약기간 및 차량 선택
스마트키
카드 등록 및 자동 결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