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aS는 Mobility as a Service의 약자로 모든 이동수단을 하나의 서비스로 보고 이를 통합해 경로 검색 및 비교, 예약과 비용 결제까지 단일 플랫폼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사용자는 하나의 서비스 안에서 모든 교통 수단을 비교해 최적의 이동 경로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플랫폼 구축을 위해 각 이동수단의 정보 통합 및 연계, 데이터 기반의 경로 제안, 선택 경로에 따른 예약·발권 및 결제 등의 솔루션이 반영됩니다.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교통 정책과 맞물려있는 핀란드의 Whim과 독일의 Qixxit, 다임러 모빌리티의 Moovel 등이 있습니다.
MaaS 플랫폼은 대중교통 및 각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자와의 데이터 공유가 필요한만큼, 서비스의 통합 수준 및 플랫폼이 이동에서 담당하는 역할의 범위에 따라 모델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모빌리티 통합 정보 제공 서비스
버스, 철도, 택시, 카셰어링, 전동킥보드, 자전거 등
모든 이동수단의 정보를 종합해 경로를 제안합니다.
모빌리티 통합 예약·결제 서비스
통합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나의 플랫폼에서
티켓 예약부터 발권, 요금 결제까지 가능합니다.
모빌리티 통합 구독 서비스
월 정액제로 운영되며 선택한 요금제에 따라
각 교통수단의 이용 범위 및 횟수, 혜택 등이 달라집니다.
사용자용 모바일 앱에는 기본적으로 대중교통 및 일반 모빌리티 사업자에서 제공하는 데이터가 통합되어 보여지게 됩니다. 각 이동수단의 소요 시간, 시내 교통 흐름 등을 반영해 이동경로의 대안을 제시하며 경로 선택 결과를 학습해 개인의 선호도를 기반으로 경로를 추천하는 로직이 반영됩니다. 또한 사용자의 캘린더 내 일정 데이터 연동을 통해 해당 목적지까지의 적합한 경로를 추천이 가능합니다.